2014년 5월 22일, 슬로우 푸드는 새로운 조직 구조: 슬로우 푸드 코리아를 공식으로 시작합니다. SFCC의 명예 의장인 김성훈 전 농림부 장관, 슬로우 푸드 국제협회(Slow Food International)의 파올로 디 크로체 사무총장, 생물 다양성을 위한 슬로우 푸드 재단(Slow Food Foundation for Biodiversity)의 세레나 밀라노 사무총장과 그 밖에, 한국의 슬로우 푸드 네트워크의 리더와 회원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슬로우 푸드 네트워크는 2004년, 슬로우 푸드 재팬의 시작과 아시아 대륙에서 광범위한 슬로우 푸드 및 테라 마드레 네트워크의 창설 이래 아시아 지역에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에서, 이러한 트랜드는 지난 10월 남양주에서 열린 아시오 구스토(AsiO Gusto)의 첫째 대회의 시작으로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의 40개 국가로부터 50만명의 방문자, 소규모 생산자 및 사절을 유치하고 해당 대륙의 미식가적 다양성을 소개한 덕분에, 보다 강화되었습니다.
그 시작에 즈음하여, 파올로 디 크로체는 다음과 같이 발언합니다: “한국에서 슬로우 푸드의 조직 구조를 강화할 수 있는 것은 우리를 기쁨으로 충만하게 합니다. 한국에서 슬로우 푸드의 존재는 회원, 프로젝트 및 조직 능력의 측면에서 점점 더 확산되고 있고, 또한, 아시아에 걸친 우리의 네트워크의 확장을 장려하는 중입니다. 한국의 미식가 문화와 식품에 대한 영감적 접근의 풍부함은 슬로우 푸드 국제협회를 강화하는 소중한 자원입니다”.
세레나 밀라노에 따르면, “서울에서 우리의 존재는 전세계적으로 우리가 여전히 분투하는 가운데, 한국의 슬로우 푸드 네트워크가 식품 다양성을 지키기 위해 지난 몇 년 간 경험해 온 노력에 대한 우리의 평가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한국에서 찾은 동일한 에너지를 신뢰할 수 있다면, 낙관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방문 동안, 우리는 소멸 위기의 품질 생산의 지지, 특정 지역 및 생태계의 보호, 전통적 가공법의 복원, 토착 품종 및 지역 식물 종의 보호를 위한 슬로우 푸드 프레시디아(Presidia) 프로젝트인, 국제 맛의 방주(Ark of Taste) 프로젝트에 이은 단계를 시작합니다. 최초의 한국 프레시디아의 창설은 한국 전통의 광범위한 미식가적 유산의 재시작을 보여줍니다.”
슬로우 푸드 코리아의 시작일인 5월 22일, 가족 농업과 생물다양성에 관한 심포지움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두 분의 기조 연설(김성훈 전 장관이 “가족 농업과 생물다양성”에 관해, 세레나 밀라노 사무총장이 “슬로우 푸드 맛의 방주와 프레시디아”에 관해 기조연설)를과 세 분의 연구 발표를 시작으로 일련의 행사를 개최할 것입니다. 이번 시작 행사는 서울 프란체스코 교육 센터에서 오후 2시에 열리고, 김성훈 전 장관과 파올로 디 크로체 사무총장의 환영사와 출범식도 이어질 것입니다.
한국에서 이번 방문 동안, 파올로 디 크로체 사무총장과 세레나 밀라노 사무총장도 지난 10월 맛의 방주를 확장하여 프레시디아의 후보가 된 4종의 맛의 방주 제품들의 생산자 분들을 방문 예정입니다. 이 제품들은 연산동 오계 치킨(Yeonsan Ogye Chicken), 칡소(Chik-so Cattle), 돈 차(Don Tea), 푸른콩 된장(Purerun Kong soybean paste)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 및 인터뷰의 경우, 슬로우 푸드 국제협회 보도 사무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파올라 나노, +39 329 8321285 [email protected]
* 슬로우 푸드는 착하고 깨끗하며 공정한 식품을 위해 헌신하는 열정을 가진 수백만의 사람들과 관련됩니다. 이 중에는 150개 국가의 요리사, 청소년, 활동가, 농부, 어부, 전문가, 학자를 포함하고, 전세계적으로 1,500 곳의 지역 분회로 연결되는 약 10만 명의 슬로우 푸드 회원의 네트워크(콘비비아라고도 함)는 회비와 이들이 조직하는 행사 및 캠페인을 통해 기여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양질 음식의 소규모의 지속가능한 생산을 실천하는 2천여 곳의 테라 마드레 식품 공동체가 있습니다..
**슬로우 푸드 프레시디아는 소멸 위기의 품질 생산의 지지, 특정 지역 및 생태계의 보호, 전통적 가공법의 복원, 토착 품종 및 지역 식물 종의 보호를 위한 프로젝트들입니다. 각 프로젝트는 슬로우 푸드 대규모 행사를 통해 국제적으로 생산자와의 교류의 조직화, 신규 시장 직매장의 확인 및 제품 품질의 향상을 위해 소규모 생산자의 공동체와 관련되어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slowfoodfoundation.com/presidia
***맛의 방주는 지구 전체의 문화, 역사 및 전통에 속하는 소규모 품질 생산품들인 과일, 야채, 동물 종, 치즈, 빵, 과자, 치료용 육류의 특별한 유산들을 수집하며 세계를 여행하고 있습니다. 맛의 방주는 이러한 제품들의 소멸을 지적하고, 몇 세대 내에 이들의 소멸 위험에 대해 주목하며, 이들 제품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조치를 하기 위해 모든 분들을 초대하기 위해 창설되었습니다. http://www.slowfoodfoundation.com/ark